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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Flash Live Media Encoder 를 이용한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진
2014.03.19 10:07 15,641 0

본문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인코더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 Spinaker, Digital rapid StreamZ -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해서 인코딩을 하게 되므로, 소프트웨어 인코더에 비해 더 좋은 화질을 보장한다. 단 하드웨어를 별도 구매 해야 함. - 엔터테인먼트 라이브등 화소의 변화가 심한 라이브 환경에 적합함

 

소프트웨어 : Adobe Flash Live Media Encoder, Telestream Wirecast - 일반 PC나 노트북의 캠을 사용해서 사용이 가능하므로 손쉽게 라이브를 구성 할 수 있음. 단 PC의 계산 능력에 한계가 있어, 화소변화가 심한 라이브의 경우 화질이 떨어질 수 있음.

 

이 중에서 무료로 가장 손쉽게 접하실 수 있는 Adobe의 FLME 소프트웨어 인코더를 이용한 설정방법을 설명합니다.

 

기본적인 라이브 환경 설정 및 요청에 대한 내용은 해당 문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브라이트코브의 기술지원을 통해 제공 받은 ingestion point 정보는 아래와 같은 형식을 가지게 됩니다.

 

Username: 000000

Password: aaaaaaa

 

Backup Entrypoint: rtmp://b.xx.xxx.xxxxxxxxxx.net/EntryPoint

Primary Entrypoint: rtmp://p.xx.xxx.xxxxxxxxxx.net/EntryPoint

Asset: rtmp://cpxxxxxx.live.xxxxxxx.net/live/

 

Stream name: [dynamic_stream_name]@00000

 

아래는 일반적인 FLME의 화면 예시 입니다. 상단에는 내외장 카메라 통한 Input/Output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는 스크린과

 

하단의 좌측에는 기본적인 라이브 용 비디오/오디오 데이터의 환경설정 패널이, 우측에는 송출을 위한 ingestion point정보를 관리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는 레코딩을 하실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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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비디오의 설정 부분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Video의 Input Size 와 Output Size, Bitrate 는 스트리밍의 목적과 환경에 맞춰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PC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800kbps,640*480 정도로 세팅을 하시면 적절합니다.

 

1000kbps이상의 고화질로 스트리밍도 가능하며, 이 경우 FMLE가 세팅된 PC의 성능과 전송환경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스트 환경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무난합니다. 아래 환경으로 기본적인 화면 테스트가 되시면 적절한 화질을 찾기 위해 비트레이트와 사이즈를 다양하게 변경해서 테스트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Video

Format : VP6/H.264 (Baseline 3.1)

Frame Rate : 29.97fPs

Input Size : 320*240

Bitrate : 500kbps

 

* Audio

Format : MP3/AAC

Sample Rate :44100Hz

Bit Rate : 128Kbps

 

f2be70bab1159b983f3f55dec5b266a4_1470964430_403.jpg

 

 

그리고 우측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전송용 ingestion point정보를 입력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송출하기 위한 정보로 브라이트코브에서 전달받은 Primary Entrypoint와 Stream name을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Connect'버튼을 클릭합니다.

 

 

f2be70bab1159b983f3f55dec5b266a4_1470964456_4224.jpg

 

 

단일 화질인 싱글 렌디션의 경우는 Stream에 하나의 스트림명을 넣으면 되지만, 최대 3개까지 지원하는 스트림 모두를 동시 송출 하는 경우에는 스트림 이름에 %i 라는 태그를 넣어서 변수 처리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3개를 송출할때 스트림명이 stream_%i@0000 으로 하게 되면 자동으로 stream_1@0000. stream_2@0000, stream_3@0000으로 인식해서 송출하며, 재생하는 플레이어의 포인트 쪽에도 이 3개의 스트림명을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Ingestion point정보가 문제없이 입력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Connect'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여기에 브라이트코브에서 ingestion point와 함께 전달받은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시고 'OK'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f2be70bab1159b983f3f55dec5b266a4_1470964477_3531.jpg


 

만약 입력된 Ingestion point가 정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Connect'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연결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f2be70bab1159b983f3f55dec5b266a4_1470964501_2935.jpg

 

 

위의 모든 절차를 거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FMLE의 좌측 하단에 아래와 같이 연결되었다는 표시가 나오게 됩니다.

 

 

f2be70bab1159b983f3f55dec5b266a4_1470964520_2127.png

 

 

이렇게 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것이므로 하단 중앙의 'Start'버튼을 눌러 송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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