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컬러&심리

다른 문화권에서의 색깔의 의미

최고관리자
2019.02.19 20:52 822 0

본문

다른 문화권에서의 색깔의 의미(What Colors Mean in Other Cultures)

 

 

1. 빨강

빨강은 인도 문화에서 가장 강력한 색이며 공포와 불, 재산과 힘, 순수함, 비옥함, 유혹, 사랑, 아름다움 등 여러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람의 개인적 삶에서 특정 시간과 장소를 대표하기도 하는데, 여성이 결혼할 때의 색상이 빨강이다. 결혼한 여성은 손에 빨간 헤나를 칠하고 머리선 앞에 신두르라는 붉은 가루를 바른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빨강은 애도의 색이며, 국기의 빨간 부분은 독립을 위한 투쟁의 폭력과 희생을 상징한다. 


태국 전통에서는 각 요일마다 특정 색깔과 특정 신이 있다. 빨강은 일요일의 색이고, 일요일에 태어난 태양의 신 수리아와 관련이 있다. 여러 태국인들은 매년 수리아의 생일에 존경의 표시로 붉은 옷을 입는다. 


중국 문화에서 빨강은 전통적으로 새해에 입는 색깔이고, 장례식과 결혼식에서도 입는다. 축하를 상징하고, 행운, 번영, 행복, 장수를 불러오는 색이다.  

 

 

2. 노랑

노랑은 유쾌하고 따뜻한 느낌의 색이지만, 놀라울 정도로 어두운 의미를 부여하는 문화권들이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 노랑은 질투, 배신, 나약함, 모순을 의미한다. 프랑스에서는 10세기에 배신자와 범죄자들의 집 문을 노랗게 칠했다. 독일에서 노랑은 질투를 상징한다. 


중국에서 노랑은 포르노와 관련이 있다. 중국에서 출판물이나 매체를 가리켜 ‘노란 사진’, ‘노란 책’이라고 하면 포르노 이미지와 웹사이트를 의미한다. 


여러 아프리카 국가에서 노랑은 높은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다. 보편적으로 돈, 가치, 성공과 연관되는 금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집트인들도 노랑과 금을 밀접하게 연관 짓는데, 미이라를 노랗게 칠하고 망자가 사후세계로 가기 전에 무덤을 노랗게 칠한다. 그래서 노랑은 애도의 상징이다. 


일본 문화에서 난보쿠쵸 시대 이래 노랑은 용감함, 재산, 개선을 의미했다. 이 당시 전사들은 용기의 표시로 왕족을 상징하는 노란 국화를 달고 다녔다. 


노랑은 태국에서는 행운의 색으로, 월요일의 색이며 푸미폰 태국 국왕을 상징하기 때문에 일주일의 색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포미폰 왕은 1927년 12월 5일 월요일에 태어났으며 1946년 7월 9일에 즉위했다. 왕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월요일에 노란 옷을 입는 태국인들이 많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12월 첫 주에 모든 교사들에게 노란 옷을 입게 하기도 한다. 

 

 

3. 파랑

파랑은 우울, 왕족, 신뢰 등 전세계에서 그 어느 색깔보다도 더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서양 문화에서 파랑은 우울한 기분과 연관되는 일이 많다. 그래서 ‘블루스’라는 말도 있다. 한편 신뢰, 안전, 권위를 상징하는 차분하고 위안을 주는 색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시티은행이나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 여러 미국 은행들이 로고에 파랑을 사용하는 이유다. 

 

파랑은 남성성을 상징하며 아들의 탄생을 나타내기도 한다. 한편 중국에서는 파랑이 여성적인 색깔로 간주된다. 

 

중동 국가들에서는 파랑은 안전과 보호를 의미하며, 천국, 영성, 불멸을 상징한다. 

 

파랑에 의미를 부여하는 종교들도 많다. 예를 들어 가톨릭 신자 비율이 높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 중에는 파랑이 희망과 건강,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는 곳이 많은데, 마리아는 파란 가운과 머리 두건을 쓴 모습으로 그려지곤 하며 재산을 상징한다. 

 

유대교에서 파랑은 신성함의 색이고, 힌두교에서는 사랑과 기쁨을 상징하고 고통과 죄를 파괴하는, 가장 존경 받는 힌두 신 크리슈나의 색이 파랑이다.  

 

 

4. 초록

초록은 전세계에서 공통적으로 받아 들여지는 의미를 여럿 가지고 있다. 자연, 생태, 환경 의식, 군대, 신호등 색깔이다. 

 

서양 문화에서 녹색은 봄, 돈, 신선함, 미숙함, 질투, 탐욕, (빨강과 함께 사용될 때) 크리스마스를 상징한다. 아름다운 녹색 시골 때문에 에메랄드 섬이라는 별명이 붙은 아일랜드의 국가색이 녹색이며, 행운, 레프리콘, 토끼풀, 성 패트릭을 상징한다. 

 

동양과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녹색을 새롭고 영원한 인생, 새 출발, 비옥함, 젊음, 건강, 번영과 연관짓는다. 중국 문화에서도 그렇지만, 남성이 녹색 모자를 쓰는 것은 터부시된다. 그 남성의 아내가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19세기에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멕시코는 독립을 상징하기 위해 국기에 녹색을 넣었다. 

 

숲이 많은 남아메리카 문화권에서 녹색은 죽음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다.  

 

 

5. 보라

동서양 여러 문화권에서 보라색은 왕족, 재산, 힘, 고급스러움, 명성을 상징한다. 수세기 동안 보라색 염색은 바다 고둥에서 채취했기 때문에 굉장히 희귀했으며 생산하기도 어려웠다. 그 결과 보라색 옷은 비쌌고 왕, 여왕 등 지배자들의 신분을 상징했다. 

 

여러 문화권에서 검정이 전통적으로 죽음과 애도를 상징하듯, 영국과 이탈리아 등 일부 유럽 국가들, 브라질, 태국, 인도,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 보라색은 죽음과 애도를 상징한다. 태국과 브라질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것을 애도할 때 검은 옷과 함께 보라색 옷을 입는 관습이 있으며, 브라질 문화에서는 장례식이나 죽음과 관련된 행사에 참석할 때 외에 보라색 옷을 입는 것은 재수가 없다고 여겨진다. 

 

미국에서 용감한 행동을 한 군인, 선원, 해병, 항공병에게 주는 가장 높은 훈장이 퍼플 하트 훈장이라는 것만 봐도 미국에선 보라색이 영예와 용기를 상징한다는 걸 알 수 있다. 

 

 

6. 오렌지

오렌지색 옷을 더 많이 입으면 활기가 생긴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여러 서양 문화에서 오렌지는 재미있고 강렬한 색으로 간주되며 호기심, 새로운 일 시도, 창의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오렌지색과 재산을 연관짓는 나라들도 있다. 네덜란드의 국가색이 오렌지색이며 네덜란드 왕족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집트 등 여러 중동 국가에서 오렌지색은 애도의 색이다. 


일본과 중국에서 오렌지색은 용기, 행복, 사랑, 건강을 상징한다. 인도에서는 불의 상징이다. 오렌지색 향료인 사프론은 행운을 주는 신성한 것으로 여겨진다. 


우크라이나에서는 힘과 용기의 상징인데, 2004년에 사상 최악이라 할 만한 대선 부정이 일어났을 때 일어났던 시민저항은 오렌지 혁명이라고 불렸다. 

 

 

7.핑크

서양 문화에서 핑크는 여성성, 사랑, 로맨스, 돌봄, 부드러움, 딸의 탄생을 상징한다. 동양 국가들에서도 핑크에 이런 의미를 부여하지만, 모든 국가가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남녀 모두 핑크색 옷을 입지만, 여성보다 남성에 더 가까운 색으로 간주한다. 한국에서는 신뢰를 상징하며,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건축의 상징이다. 중국에서는 여러 해 동안 핑크색이 없었다가 서양의 영향이 커지며 문화에 도입되었다. 핑크색을 뜻하는 중국어는 ‘외국 색’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핑크는 전반적으로 감정적 자극을 주고, 폭력적 행동을 줄이고, 사람을 차분하고 스스로 잘 통제하게 만드는 색이라고 알려져 있다. 교도소 감방을 핑크색으로 칠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이것 때문이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 건 - 1 페이지
제목
지니야 79 2019.08.29
지니야 121 2019.07.21
지니야 126 2019.07.21
지니야 115 2019.07.21
최고관리자 424 2019.02.19
최고관리자 550 2019.02.19
최고관리자 823 2019.02.19
최고관리자 594 2019.02.18
최고관리자 889 2019.02.13
최고관리자 573 2019.02.13
최고관리자 825 2019.02.13
최고관리자 1,194 2018.12.01
최고관리자 3,127 2018.11.22
최고관리자 622 2018.11.14
최고관리자 820 2018.11.13